•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동산하이테크

공유하기

데이타 입력기술 비교

 

바코드와 그외의 입력기술 비교 컴퓨터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이미 종이 시트에 수록된 정보를 키보드를 이용하여 수동으로 입력하는 것이다. 이 겨웅에는 보통 300 문자당 1문자의 데이터 입력 에러가 발생한다. 입력되는 데이터도 과거 시점에서 발생한 것이므로 실시간 데이터 입력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데이터의 수집에서 관리자용 자료 작성에 이르는 시간이 최적의 조건에도 며칠이 소요된다. 이와 같이 수동식 입력 방법으로는 데이터 신회성이 떨어지고 정보 이용 시간이 늦어지게된다.
기계를 이용한 자동 데이터 수집 방법은 수동식 입력 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 방법에서는 데이터가 수집되는 동시에 실시간으로 컴퓨터로 보내지며, 데이터 신뢰성도 최소 50배에서 10억배 이상 증가하게되었다.
자동데이터 수집 방법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2종류의 변수를 고려해야한다. 하나는 SER(Substitution Error Rate)로서 판독시 주어진 문자에서 에러가 발생할 가능성을 뜻한다. 주어진 응용 분야에서 에러가 발생하는 빈도수는 SER에 입력되는 문자수를 곱하면된다. 또 하나의 변수는 FRR(First Read Rate)로서 데이터를 읽기 위해 스캐닝을 시도했을 때 첫 번째 스캐닝에 데이터가 수집되는 확률을 뜻한다. 예를들어, 75%의 FRR의 성능을 지닌 시스템으로 1,000개의 라벨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1,222번의 스캐닝을 시도하여야 된다.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OCR은 특별히 디자인된 문자를 이용한다. 일반적으로 OCR-A와 OCR-B 문자체가 많이 이용되는데 사람의 눈이나 장비로 식별 할 수 있다.
OCR은 수동식 데이터 입력방법보다 신뢰성이 높고 입렬속도도 빠르다. 그러나 2차원 문자를 해독하기 위해서는 X축과 Y축 방향으로 인쇄된 문자를 분할하여 비교 검사하는 과정을 거치므로 판독은 문자의 방향이나 손상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OCR은 여러방법으로 인쇄될 수 있는데 자동 페이지 스캐너로 읽을 경우 10,000문자당 1분자의 SER 에러 비율을 가진다. OCR을 휴대용 스캐너로 읽을 경우 조금 숙달된 조작자는 50%의 FRR에 도달하고, 아주 숙달된 조작자는 80% 이상의 FRR에 도달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인식 알고리즘의 발전으로 인해 문자체에 종속되지 않는 스캐너들이 개발되고 있다.
1970년도 중반에는 OCR이 미국 NRMA에 의해 표준 자동 데이터 수집 기술로 채택되고, 많은 소매점에서 OCR장비를 설치하였으나 최근에는 그 사용이 줄어들고 있다. 왜냐하면 바코드에 비해 FRR 비율이 낮고, SER비율은 높을 뿐 아니라 다방향으로 판독할 수 있는 OCR스캐너가 없기 때문이다.



OCR 프로그램을 이용해 문자인식
 

MICR(Magnetic Ink Character Recognition)
MICR은 자기 특성을 가진 잉크로 특별히 디자인된 문자체를 인쇄하여 판독하는 기술이다. 정보는 사람의 눈으로도 읽혀질 수 있으나 전용 자기 판독기로 읽혀진다. 자기 기술의 특성상 판독기는 문자와 접촉하여 읽고 있다. 이 기술은 은행의 수표나 어음에 이용되고 있으나 특별한 잉크와 장비의 복잡성으로 인해 타 산업에서 이용되기는 부적절하다.



수표에 쓰이는 MICR
 

바코드(Bar Code)
바코드 심볼은 다양한 인쇄 기법으로 매우 낮은 가격에 인쇄될 수 있으며, 크기도 특정 용도에 맞게 축소, 확대시킬 수 있다. 바의 높이는 데이터의 여유도를 높여주므로심볼의 방향이 기울이거나 심볼의 일정 부분에 손상이 가더라도 데이터는 판독이 가능하다. 바코드 시스템은 매우 높은 데이터 안정성을 보장하므로 100만 문자당 1문자의 SER 에러도 발생하기 어렵다. 또한 FRR 비율도 80% 이상이 되면 최근에는 100% 판독 성공률에 도달하고 있다. 바코드는 1970년대 슈퍼마켓에서 이용되기 시작하였고 전 산업계에 응용되는 기술로 현재 대중적인 자동인식 기술의 중심이 되고 있다.



바코드
 

※ 이외에도 OMR, 자기 스트라이프, 무선, 머신 비젼등이 있지만 이외는 비교만 하기로 한다.

 

비교표

 

입력기술 

20문자
입력시간

오독률 

판독장비
비용 

라벨비용 

20문자
라벨크기 

장점 

단점 

수동입력
10초
높음
낮음
낮음
0.4"×2.2"
초기 장비 비용저렴
저속, 높은 에러비율
OCR
4초
중간
중간
낮음
0.5"×2.5"
시각 판독 가능
높은 에러비율,
장비의 융통성없음
MICR
기계판독
중간
높음
중간
0.5"×2.5"
시각 판독 가능
고가, 장비의
융통성없음
자기 스트라이프
4초
낮음
중간
중간
0.4"×1.0"
대량데이터, 데이터 변경가능
자장의 영향,
장비의 융통성
없음
음성인식
20초
높음
높음
낮음
0.4"×2.2"
양손 사용가능
높은 에러비율,
작업자에 따라 교육
머신비젼
기계판독
마킹방법에
따라다름
매우높음
가변
가변
검사시스템의 일부
고가, 일반 응용
분야에 부적합
무선인식
2초
낮음
높음
높음
1.0" x 1.5" x 0.2"
보이지 않아도 판독가능
고가태그
바코드
4초
낮음
낮음
낮음
0.6"×2.5"
인쇄/판독 장비의
융통성, 데이터 정확성
제한된 데이터표현

입력기술의 비교
 

바코드 시스템의 특징 바코드 시스템이란 바코드가 적용되는 분야에 알맞게 만들어진 여러 형태의 바코드 심벌 체계와 그 심벌에 맞게 흑과 백의 바코드 라벨을 만들어 주는 인쇄 시스템, 바코들 해독하여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바꾸어 주는 판독 시스템으로 이루어진다. 바코드가 오늘날과 같이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원동력이 된 것은 미국이 주도적인 역학을 수행하였다.
약 30여년 전부터 데이터가 발생한 실시간에 처리하기 위한 자동인식 기술의 연구 결과로 많은 바코드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1973년 UPC 코드가 소비자 산업 기준법으로 채택되고 바코드 스캔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이용이 가속화되었으며, 바코드 시스템의 보급으로 가게의 금전등록기에서는 처리 속도가 빨라지면서 인건비를 대폭 절감하는 성과를 이룩하였다. 이후 많은 바코드 시스템이 개발되면서 바코드 시스템을 적용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종전의 수동식 입력 방법보다 다음과 같은 장점을 지니게 되었다.

1. 데이터 입력의 간소화
사람이 키를 직접 펀치하는 등 수작업으로 인한 번거로움에서 바코드 스캐너가 직접 정보를 입력하므로 데이터 입력이 간소하다.
2. 데이터 입력시 에러율 감소
키보드를 사용하여 사람이 직접 입력할 때에는 그 사람의 숙련도에 따라 에러가 발생하지만 바코드는 각각의 문자가 자체적으로 검사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으며 정확한 입력으로 인해 에러를 거의 발생시키지 않는다.
3. 자료 처리 시스템의 구성이 가능
바코드는 그 일정한 높이 중 95%가 훼손되더라도 데이터 입력에 지장을 주지 않으므로 사용자가 손쉽게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4. 다양한 프린터의 사용
바코드는 현재 이용되고 있는 모든 프린팅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바코드의 장점

1.저렴하고 다양한 인쇄 방법  

2.데이터의 안전성
3.실시간 데이터 처리
4.데이터의 수직적 여유도
5.원거리 스캐닝
6.저렴한 판독장비

 

공유하기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8-05-11 12:14
조회
172